Jake Xerxes Fussell | Out of Sight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를 배경으로 활동 중인 포크 음악가 제이크 설서스 퍼셀(Jake Xerxes Fussell)이 2015년 지역 음반사(Paradise of Bachelor)를 통해 발매한 동명의 첫번째 정규음반을 무척 좋게 들었던 기억이 있다. 뒤이은 2017년작([What in the Natural World])은 건너 뛰었고, 2년 주기로 올해 발표한 세번째 음반 [Out of Sight]에서 그의 음악을 다시 만나게 되었다. 퍼셀의 음악은 아메리카나 포크, 혹은 미국 남부 전통음악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아니, “뿌리를 두고 있다”기 보다는 미국 남부음악의 정체성을 온 몸에 뒤집어 쓰고 있는 형국이다. 그의 아버지는 민속학자이자 사진가였다. 노스캐롤라이나 더햄에서 태어난 퍼셀은 여느 고고학자/인류학자/민속학자의 가족이 그러하듯 아버지의 탐구활동을 따라 미 알라바마부터 조지아까지 남부 여기저기를 떠돌아다니며 생활했다. 아버지가 기록으로 남긴 미국 남부의 다양한 생활상은 퍼셀 음악의 원천이 되었다. 피치포크는 이러한 퍼셀의 음악적 자양분을 문제삼아 그의 음악이 “진짜배기(authentic)가 아니라”고 비판하지만, 베이루트(Beirut)가 이미 그런 비판의 차원을 넘어선 집시-어메리카나 음악을 선보이듯, 미 남부지역에서 평생을 보낸 퍼셀이 젊은 나이에 관찰을 통해 남부 포크음악을 형상화했다는 이유로 정체성 비판을 하는 것은 동의받기 힘든 부분이 있다. 아무튼, 퍼셀의 음악적 동반자는 기타리스트 윌리엄 타일러(William Tyler)라 할 수 있는데, 현재 퍼셀 음악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은 명상적이고 실험적인 슬라이드 기타 사운드(라이 쿠더의 음악이 떠오른다)를 함께 완성했다.

[Out of Sight]는 미 남부의 전통을 아름답게 묘사한 음반이다. 노래의 제목으로 남부지역의 고유한 지명(“The River St.Johns”, “Winnsboro Cotton Mill Blues”)을 따오거나 남부지역 특유의 여유롭고 낙천적인 생활상을 담아낸 노래를 부르거나(“Drinking of the Wine”), 혹은 블루스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는(“Winnsboro Cotton Mill Blues”) 부분에서 음반의 특성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다. 이 음반에는 총 아홉 곡의 노래가 실려 있는데, 기승전결이 뚜렷한 구성을 이루고 있다. 음반을 여는 “The River St.Johns”는 작품 전체에서 가장 어깨에 힘이 들어간 곡인데, 청자를 긴장시키며 음반으로 불러들인다. 이 음반의 주요한 특징 중 하나는 퍼셀의 목소리가 주인공, 혹은 간판스타처럼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의 낮은 톤의 푸근한 목소리는 바이올린, 만돌린, 기타, 드럼 등 포크음악의 주요 요소들과 어울리며 하나로 통일된 목가적 심상을 음반 전체에 걸쳐 형상화하는데 이용된다. 심지어 그의 목소리가 들어가지 않은 연주곡(“Oh Captain”)도 존재한다. 이렇듯 음반의 초반부는 이러한 심상을 구조화하는데 사용되며, 점층적으로 쌓아올려진 분위기는 “The Rainbow Willow”에서 폭발적으로 상승한다. 3분 30초를 넘지 않는 노래가 전부가 되어버린 세상에서 7분이 넘는 시간을 자랑하는 이 노래는 퍼셀 특유의 목가적인 아메리카나 음악을 강렬하게 드러낸다는 점에서 가히 음반의 백미라고 칭할 만 하다.

퍼셀의 음악적 파트너 윌리엄 타일러는 한 인터뷰에서 “셀틱 포크(영국 포크음악)나 델타 블루스와 차별화되는 포크음악을 만들고 싶었다”라고 밝힌 바 있다. 남부군 깃발(Confederate Flag)이 휘날리는 을씨년스러운 지역이기도 하지만, 그 지역 특유의 낭만도 분명히 존재한다. 미국의 그 어떤 지역보다 상냥하고 친절한 사람들이 산다. 경쟁, 유행 등 도시적인 공격성에 쫓기며 살지 않아도 된다. 따사로운 햇살과 눈물이 날 정도로 맑은 공기가 함께 한다. 퍼셀의 음악은 남부의 좋은 점을 음악적으로 잘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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