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on van Etten | Remind Me Tomorrow

올해 초, 샤론 반 에뗀(Sharon van Etten)이 5년만에 발표한 싱글 “Comeback Kid”를 처음 들었을 때 머릿속을 가득 채운 생각은 단 하나였다. ‘대체 그동안 무슨일이 있었던거야!’ 지금까지 기억하고 있던 그녀의 음악에 대한 이미지를 송두리째 무너뜨리는 노래였다. 피아노와 통기타로 포근하게 감싸안아 나른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차분했던 그녀의 포크음악은 기타와 드럼, 신서사이저에 의해 ‘광폭’하게 변했다. 낮은 목소리로 읊조리는던 반 에뗀의 목소리는 이 노래에서 울부짖기 시작했으며, 어떤 순간에는 상처나고 긁힌 것처럼 들리기도 했다. 이후 발매된 [Remind Me Tomorrow]를 확인해보니, “Comeback Kid”에서 우려(?)했던 것만큼 음반 전체가 엄청난 변화를 보이진 않지만, 그래도 전작들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폭으로 음악세계에 변화가 온 것은 분명한 사실처럼 보인다.

단지 5년만의 시간때문일까. 샤론 반 에뗸의 [Remind Me Tomorrow]를 조금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시간동안 그녀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먼저 음악적인 측면에서는 프로듀서가 바뀌었다. 이번 음반에서 새롭게 합류한 프로듀서 존 콘글턴(John Congleton)은 엔젤 올슨(Angel Olsen), 세인트 빈센트(St.Vincent) 등 로킹한 음악을 지향하는 여성뮤지션의 음반을 프로듀스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콘글턴은 반 에뗀의 음악세계를 기타를 중심으로 재편했고, 전작에서 부재했던 리듬과 디스토션을 대폭 강화하면서 포크에서 록, 혹은 팝으로의 장르적 변신을 꾀했다. 음악 외적인 변화는 아마도 반 에뗀의 개인적인 삶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첫번째 아이를 임신했고 출산했으며, 넷플릭스 드라마에 출연했고, 심리건강 상담사 자격증을 획득하기 위해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했다. 음악 커리어 바깥에서 지난 5년 중 대부분을 보낸 반 에뗀이 보고 느꼈던 것들이 이 음반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

일렉트로-팝을 연상시킬 정도로 세련되어진(..) 악기 구성이나 편곡과 별개로, 그녀의 음악은 훨씬 적극적으로 변모했다. 음반 전체의 분위기가 사색적이고 목가적이었던 전작 [Tramp]를 그리워하는 팬들도 많이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후속작 [Are We There]에서 아주 미세한 매너리즘, 혹은 슬럼프를 감지했기에 이번 신작에서의 대폭적인 마인드셋 변화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진다. 더 나아가, 그녀의 가사는 여전히 사색적이고 탐미적이다. 이 음반의 대표곡 “Comeback Kid”의 가사를 보면 결코 그녀가 ‘대놓고 들이대는’ 성격이 아님을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 조금 더 철저해진 공감과 상대방이 놀라지 않게 다가가려 하는 세심함이 있을 뿐이다. 음반의 또다른 좋은 곡인 “Seventeen” 역시 마찬가지다. 상대방의 어려움을 자신의 과거를 반추함으로써 이해하려 하는 공감이 눈에 띈다. 이 노래가 특히 더 좋은 점은,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태도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다시 그 거울을 자신에게 비추고자 하는 노력이 꽤 진지해보인다는 것이다. 이처럼 음반 전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공통점은 첫째, “you”, 즉 2인칭 타자가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는 점이며, 둘째, “당신”과 호응하는 “I”, 즉 1인칭 화자로 모든 정신이 집중되고 있다는 점이다. 때문에 어떤 노래에서 반 에뗀이 울부짖는다면 그것은 드디어 그녀가 ‘밖으로 나왔기’ 때문일 것이며, 이것은 하나의 명징한 성장의 상징으로 이해해도 무방할 것이다. 처연한 자기고백, 그것을 아주 세련된 형식으로 표현하고 있는 음반이다. 당연히 올해의 음반 중 한자리를 차지해야 한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