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타 거윅 | 레이디 버드

lady_bird_ver2
뉴욕 독립영화계가 사랑해 마지 않는 그레타 거윅(Greta Gerwig)의 감독 데뷔작 [레이디 버드(Lady Bird)]는 사랑스럽고 따뜻한, 그리고 명민한 성장영화다. 그녀가 직접 주연을 맡고 공동으로 각본을 쓴 [프랜시스 하(Frances Ha)]를 본 이후 거윅이 영화를 만든다면 어떤 모습일지 무척 궁금해 했는데, 자전적인 이야기를 풀어낸 데뷔 작품에서부터 그녀의 젠체 하지 않는(down to earth) 성향이 적극적으로 드러난 것 같아 묘한 흥분감마저 느껴졌다. 캘리포니아의 작은 도시(사실 새크라멘토가 그리 작은 도시는 아닌데 뉴욕과 비교가 되다 보니..) 를 떠나 뉴욕으로 가고 싶어하는 한 소녀가 좌충우돌하다 부모의 품을 떠난 뒤에야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게 된다는, 어찌보면 흔하디 흔한 서사구조를 가지고도 주제의식의 진실성과 소소한 디테일을 앞세워 관객을 무장해제시켜버리고야 마는 능력은 분명 주목받아야만 한다. 거윅이 다른 감독의 디렉팅을 일방적으로 받는 연기를 하며 커리어를 마칠 것이라고는 그 누구도 생각하지 않았겠지만, 연출가로서도, 극본가로서도 이렇게나 빠른 속도로 자기 세계를 구축해낼 것이라고 확신한 이도 그리 많지 않았을 것이다. 어쨌든 그녀는 샤얼샤 로넌(Saoirse Ronan)과 같은 재능 넘치는 배우를 만나 에너지가 꽌 찬 흥겨운 코메디-드라마 한 편을 잘 만들어냈다.

[레이디 버드]는 [프랜시스 하]의 프리퀄로도 받아들일 수 있고, [보이후드]의 코메디 버전, 혹은 여자 버전으로 읽을 수도 있을 것 같다. [프랜시스 하]에서 몸과 마음이 고갈된 프랜시스가 새크라멘토의 부모에게 돌아가 잠시나마 마음의 안정을 찾았던 장면이 특히 인상적이었는데 노아 바움백과 그레타 거윅이 그 장면을 집어넣을 수 있었던 자신감의 원천을 [레이디 버드]에서 확인한 것 같아 이유를 알 수 없는 안도감(?)을 느꼈다. 또한 [프랜시스 하]에서 주인공의 ‘숨겨진 이름(중에서도 성(surname))’이 영화의 주제를 상징했던 것처럼 [레이디 버드]에서는 “내가 내 자신에게 지어준 이름(given name)”인 “lady bird”가 영화의 주제의식을 적극적으로 드러낸다는 점에서 그레타 거윅이 스토리텔러로서 천착하는 주제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한편, [레이디 버드]는 엔딩씬에서 이야기를 완결짓지 않고 갑자기 끝낸다는 느낌을 받는다. 나는 이 마지막 장면이 영화의 핵심이자 큰 매력이라고 생각하는데, 왜냐하면 영화가 보여주는 부분(졸업시즌부터 입학까지) 이제 막 열여덟살이 되어 새로운 곳에서 첫 발을 내딛은 그녀에게 하나의 마침표로 기억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주인공의 삶은 지속될 것이고, 그녀에게 어머니의 눈물은 삶을 포기하지 않게 만드는 원천으로 미래에서 기능할 것이다. [보이후드] 역시 주인공의 삶을 12년 간 따라가며 보여주지만 결코 하나의 완결된 서사로 마무리짓지 않고 현재에 충실하라는 숙어(“seize the moment”)로 결말을 대신한다. [레이디 버드]에서 주인공 레이디 버드가 부모에게 전화로 목소리를 남기고 어딘가를 불안한 시선으로 응시하는 장면과  [보이후드]에서 주인공 메이슨이 새롭게 만난 기숙사 친구들과 함께 황량한 자연으로 걸어들어가는 장면이 두 영화의 마지막을 장식한다는 것은 그래서 의미심장하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