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자무쉬 | 패터슨

paterson_ver2
얼마 전 한 친구가 인스타그램에 [패터슨]을 본 후 소감으로 “금호동에 사는 지인 분이 이름을 김호동으로 바꾸면 한국판 패터슨이지 않을까 혼자 생각”했다는 글을 적었다. 이후 이 영화에 관심이 생겨 속으로 봐야지, 봐야지 생각만 하다 운과 때가 맞지 않아 결국 극장에서 보지 못했는데, 오늘 와이프와 함께 IP TV를 통해 집에서 이 영화를 볼 수 있었다. 아, 나는 지금 금호동에 살고 있다.

[패터슨]은 미국 뉴저지 패터슨 시에 사는 한 남자에 대한 이야기다. 한가지 특이한 점이라면 패터슨 시에 사는 이 남자의 이름도 패터슨이라는 사실이고, 또 하나 기억해둘만한 점이라면 이 남자는 버스를 운전하는 시인이라는 것이다. 그는 남들에게 자신의 직업을 버스운전기사라고 소개하지만, 그를 사랑하는 아내도, 패터슨이 시를 쓰기 위해 즐겨찾는 장소인 패터슨 시의 폭포(Great Falls of Passaic River)에서 처음 만난 일본인도, 그리고 이 영화를 보는 우리 모두도 그가 시인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영화는 패터슨과 그가 살아가는 패터슨 시의 일상을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시간 순서대로 보여주며 그 일상 사이사이에 패터슨이 직접 쓴 시를 삽입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패터슨은 주로 그의 일상에서 영감을 얻는다. 테이블 위에 놓여있는 성냥갑에서, 옛공장 앞에서 만난 10살 남짓의 어린 시인에게서, 또는 버스를 운전하는 도중 승객들이 나누는 대화 속에서 그의 시가 피어오른다. 즉, 패터슨의 시를 탄생시키는 것은 패터슨 시 그 자체이며, 패터슨과 패터슨 시는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생명력을 획득한다. 패터슨이 일상에서 유독 자주 목격하는 쌍둥이들의 출현이 패터슨과 그의 삶의 터전인 패터슨 시가 시를 통해 하나로 엮여있음을 상징하는 주요한 상징물로 작용하는 것도 이와 관련이 깊다고 할 수 있다.

영화는 크게 다를 것 없는 그의 일주일을 보여주는데 주력하지만, 전과 다를바 없다고 해서 이 낡고 작은 도시 안에서 벌어지는 일상다반사가 아무런 가치를 지니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미국 교외지역에서 버스를 이용하는 승객이라 하면 보통, 나이가 많아 운전을 할 수 없는 노인, 반대로 나이가 너무 어려 운전을 할 수 없는 어린이, 혹은 경제적인 이유로 버스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서민층이나 학생 정도일 것이다. 패터슨이 생계를 유지하는 수단인 버스 운전기사 역시 미국에서 그리 럭셔리한 직업은 아니다. 아내의 꿈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한 몇백달러 짜리 기타 앞에서도 움찔할 정도의 얄팍한 살림살이를 유지하는 패터슨의 삶이 유독 찬란하게 빛나는 이유는 그의 시가 잔뜩 담긴 비밀노트덕분이다. 이 비밀노트는 비단 패터슨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보물은 아닐 것이다. 그가 매일 들르는 바에서 매일 이별연습을 하는 “로미오와 줄리엣”의 마음에도 비밀노트가 있을 수 있고, 어제 파티에서 만난 금발의 미녀에게 받은 전화번호를 보며 마음을 다잡는 한 찌질한 백인 사내의 마음 속에서 비밀노트가 있을 수 있다. 이 영화는 패터슨 시에 사는 필부필부가 손에서 손으로, 마음에서 마음으로 아름다운 영혼을 나누며 살아가기를 바란다는 메시지를 영화 여기저기에 꾹꾹 눌러담아 전달하고 있다. 패터슨 시는 서울의 금호동이 될 수도 있고, 세종시의 도담동이 될 수도 있다. 이 영화는 현대사회에서 우리가 쉽게 잊고 사는 중요한 가치를 일깨워 주고 있다. 공동체 안에서 개인이 살아가는 방식, 패터슨이 혼자 길가에 앉아 있는 어린 소녀에게 잠시 옆자리를 내어주는 그정도의 여유, 이 가르침은 매우 작지만 매우 크기도 하다.

지금까지 내가 본 모든 아담 드라이버의 연기 중에서 가장 훌륭했다. 반짝반짝 빛나는 연기였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