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hoon | Offerings

typhoon
타이푼(Typhoon)의 노래 “Empiricist”를 NPR의 All Music Considered 팟캐스트를 통해 처음 들었을 때, 나도 모르게 숨소리를 죽이고 행동거지를 바지런하게 가다듬었다. 노래가 끝난 뒤 팟캐스트를 통해 두 DJ의 작은 탄식이 흘러나왔다. 나 역시 작은 탄식을 내뱉었다. “Empiricist”는 참으로 신기한 노래였다. 8분이 넘는 이 긴 곡은 지루할 틈 없이 서정성을 맹렬하게 내뿜는다. 서정적이라는 표현과 맹렬하다는 표현이 서로 상반되어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이 노래는 그렇게 설명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들끓는듯한 마음을 단정한, 하지만 만연체의 수필로 꾹꾹 눌러담은 듯한 이 기묘한 곡은 나로 하여금 타이푼의 존재에 대해 관심을 갖게 만들었다.

타이푼은 오레곤주 살렘(Salem) 출신 밴드다. 밴드 멤버는 모두 열두명에 이른다. 밴드라기 보다는 작은 오케스트라, 혹은 빅밴드의 형태에 가깝다. 노래를 부르고 기타와 피아노를 연주하며 가사를 쓰는 카일 모튼(Kyle Morton)이 밴드의 핵심이다. 현재 오레곤주 포틀랜드를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같은 포틀랜드 기반 밴드인 디셈버리스트(The Decemberists)나 밴드의 구성이 비슷한 아케이드 파이어(Arcade Fire)가 비교대상으르 주로 거론되지만, 타이푼의 네번째 음반 [Offerings]만 듣고나면 오히려 익스플로전스 인 더 스카이(Explosions in the Sky)나 나띵(Nothing)같은 슈게이징 밴드가 먼저 생각난다. 로우(Low)로 대표되는 슬로코어 음악들도 연상이 된다. 다만 익스플로전스 인 더 스카이가 폭포수처럼 쏟아지는 기타노이즈 속에서 아름다운 풍경화를 그리고자 한다면 타이푼은 기타에만 의존하지 않는 풍성한 사운드 구성 속에서 기승전결이 뚜렷한 스토리라인을 또박또박 낭독하는 느낌이다. (그럼 결국 다시 아케이드 파이어인가?!) 실제로 [Offerings]는 13개의 노래가 총 네 챕터로 나뉜 구조를 따르고 있다. 밴드 리더 카일 모튼에 따르면 “Floodplains,” “Flood,” “Reckoning,” 그리고 “Afterparty”로 구성된 음반의 네 부분은 뭔가 잘못된 것을 느낀 인간의 심경 변화를 순서대로 나타낸다고 한다. 이와 동시에 현대 미국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의미한다고도 한다.

그들의 심오한 철학을 다 이해하지는 못하겠지만, 음반의 구성에 따라 곡의 성격과 색깔이 명확히 나뉘는 것은 확실히 인지할 수 있다. 음반을 시작하는 첫 세 곡, “Wake,” “Rorschach,” “Empiricist”는 노래 외에 그 어떤 소음도 불필요한 존재로 느껴지게 만들 정도로 엄청난 몰입감을 선사한다. 세 노래가 마치 한 노래인 것처럼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연결도 좋고 집중력을 잃지 않으며 변화무쌍하게 이어지는 각 노래 안에서의 구성도 좋다. 하지만 이후 음반의 중반 부분은 힘이 달린 듯 뒷심이 느껴지지 않는다. 용두사미가 될까 걱정되는 마음을 달래주는 것은 “Darker”부터 시작되는 음반의 후반부에 배치된 곡들이다. 첫 세 곡에서 느껴졌던 긴장감을 다시 불어넣으며 음반을 단단하게 마무리한다.

NPR의 팟캐스트 All Songs Considered를 공동 진행하는 로빈 힐튼(Robin Hilton)은 이 노래를 소개하며 “맙소사, 타이푼의 이 음반은 실로 대단하다. (수프얀 스티븐스의) [Carrie and Lowell]이후 처음으로 음반을 들으며 울음을 터뜨렸다”라고 언급했다. 힐튼의 수사가 과장이 아니었음을 확인케 하는 수작이다. 그러고보니 수프얀 스티븐스도 오레곤주 유진에서 유년시절을 보냈다. 오레곤 출신 뮤지션들 특유의 서정성이 존재하는 것일까. 제패니즈 브렉퍼스트의 미쉘 자우너도 어린 시절을 부모님과 오레곤 유진에서 보냈고. 하여튼 그 동네에 뭔가 있는 것은 분명해보인다.

2 thoughts on “Typhoon | Offering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