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밀스: 우리들의 20세기

우리들의 20세기
[비기너스] 이후 마이크 밀스가 내놓은 새로운 영화 [우리들의 20세기]는 [비기너스]에서  단단하게 구축된 밀스의 영화적 세계의 확장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영화는 1979년 산타바바라를 배경으로 세명의 여성과 두명의 남성이 한 집의 공간을 나누어 쓰며 살아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노산으로 늦게 출산한 아들을 홀로 키우는 중년여성의 집에 세들어 사는 젊은 사진작가, 늙은 자동차 수리공, 그리고 그녀의 아들을 짝사랑하는 소녀가 만들어내는 사소하지만 중요한, 웃기지만 어쩌면 슬프기도 한 에피소드를 어렵지 않은 언어를 통해 풀어내고 있다. 이 영화에서는 등장인물의 독백을 중심으로 서사를 풀어나가거나 서사가 흘러가는 와중 몽타주 기법의 사진 활용법 등 감독 특유의 영화적 언어가 다채롭게 펼쳐지고 있다. 눈부시도록 쨍한 캘리포니아의 햇살을 온화하게 담아내는 따뜻한 화면과 마음 한구석이 쓸쓸해서 어깨가 약간 처진 등장인물의 뒷모습을 세심하게 포착해내는 감독의 마음씀씀이도 여전하다. 3,40년대 재즈음악에 대한 감독의 여전한 애정에 더해 이번 작품에서는 70년대말 펑크씬에 대한 감독의 취향까지 새롭게 발견할 수 있다. (블랙 플랙보다는 토킹 헤즈다!)

앞서 말했듯 감독이 이야기하고 싶어하는 세계는 전작에 비해 조금 더 넓어졌다. [비기너스]를 관심있게 본 사람이라면 마이크 밀스가 가지고 있는 여성성에 대한 섬세한 감수성을 놓치지 않았을텐데, [우리들의 20세기]는 조금 더 노골적으로 여성성과 페미니즘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전작에서 게이 아버지를 둔 주인공의 회상씬에 잠깐씩 등장하며 묵직한 여운을 남긴 주인공의 어머니가 이번 작품에서는 진짜 주인공으로 큰 비중을 부여받아 활약하는 느낌이다. 전작이 마이크 밀스의 자전적 작품이라고 한다면, [우리들의 20세기]는 밀스가 어머니에 대한 기억을 바탕으로 그가 겪은 여성의 다양한 이미지를 20세기라는 특정 시대에 투영하여 형상화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니까 어쩌면 이 영화는 포스터에 등장하는 세명의 여성에 대한 이야기라기 보다는 그녀들을 경험한 어린 남자가 여성을 알아가는 이야기일 수도 있고, 한때 히피로 살며 자유주의를 만끽했지만 여성과의 진실된 교감에 실패하여 결코 그 어떤 여자에게도 마음을 열지 못하는 늙은 남자가 인생을 정리해가는 이야기일 수도 있다. 이 영화에서는 모든 주요 등장인물이 독백에 참여한다. 과거회상임을 전제로 다양한 인물의 입을 통해 발화가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화자는 마이크 밀스 한명이다. 그는 이 영화에서 남성이 생각할 수 있는 최선의 페미니즘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것처럼 보인다. 감독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아마도 영화의 개별요소를 차별하지 않는 솔로몬적 공평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일 것이다.  본인의 이야기를 여러 인물들의 여러 상황에 맞게 변주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때문에 이 영화는 관객에 따라 여성주의를 표방하는 여성에 대한 이야기로 읽힐 수도 있고 어린 남자아이의 성장기로도 읽힐 수 있으며 20세기 미국사회를 관통하는 시대극으로도 읽힐 수 있다. 하나의 텍스트가 다양한 층위에서 읽힐 수 있다는 사실은 여러가지로 흥미롭다.

아네트 베닝, 그레타 거윅, 엘르 페닝 등 배우들의 연기도 무척 뛰어나다. 배우와 늘 많은 대화를 나누며 그들의 역량을 최대한으로 끌어내는데 능한 감독이니만큼 이번 영화에서도 배우의 연기는 발군이다. 글을 적다 보니 감독에 대한 찬양으로 시작해서 감독에 대한 찬양으로 끝나는 것 같아 조금 부끄러운 마음도 드는 것이 사실인데, 최근 몇년 간 가장 인상깊게 본 영화 중 하나가 [비기너스]여서 그런지 아무래도 자연스럽게 마음이 그렇게 흘러가게 되는 것 같다. [우리들의 20세기]도 무척 좋았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