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other step, although if it’s very small

몇개월 전 스스로 한심한 생각이 들어 마음을 다잡는 차워에서 일기를 하나 쓴 적이 있다. 이후 여전한 게으름과 두려움으로 인해 논문작업은 차일피일 미루어졌지만, 어찌어찌 하다 보니 나름의 성과도 거둘 수 있었다. 우선 한국학술등재지에 논문 한편을 게재하는 것이 확정되었다. 이 논문 역시 박사학위 졸업논문을 각색한 것이다. 여름 내내 이 논문을 다시 펼치지 못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다. 그러다 데드라인을 미루고 또 미뤄서야 겨우 수정을 마무리지을 수 있었고, 지난 등재지 게재 과정과 비슷하게 수정본을 제출한 뒤 불과 사나흘만에 게재 확정 소식을 들었다. 수정 확인 작업을 레프리가 꼼꼼하게 하는게 아니라 편집위원장이 레프리의 사전동의를 구해 게재 확정 여부를 단독으로 결정하는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다. 어쨌든, 나의 2017년 실적은 논문 세 편이다. 그 중 국내학술등재지는 두 편.

‘포인트를 쌓기 위한 삶은 살지 말자’라고 다짐했지만, 논문 실적, 혹은 포인트라는 것은 공부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쌓이기 마련이다. 내가 얼마나 공부를 열심히 했고 그 연구 성과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하나의 지표이기도 하다. 나의 2017년은 과거 박사학위 시절 공부한 바를 깔끔하게 정리하고 마무리하는 과정이었다. 이에 더해 전 직장에서 새롭게 관심을 가진 분야에 대해 기초적인 지식을 정리한 시기이기도 했다. 이제 여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야 한다. 전 직장에서 발굴한 새로운 먹거리를 논문 수준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지금 클라우드 드라이브에는 국내 등재지에서 거절당한 질 낮은 논문 두편과 아직 밖으로 꺼내 놓지 않은 거친 초고가 하나 있다. 이 중 한 편은 빠른 수정을 거친 후 최근 학술등재후보지로 격상된 전직장에서 발간하는 학술지에 내볼 생각이고, 다른 (거절당한) 논문 한 편은 조금 더 장기적인 계획 하에 완전히 뜯어고칠 생각이다.

시간상 가장 먼저 작업에 들어갈 논문은 거친 초고 상태의 논문인데, 왜냐하면 이 논문의 ‘가능성’이 “국제적으로 명성이 있는 학술지”, 혹은 우리가 SSCI(Social Science Citation Index)라고 부르는 목록에 포함된 학술지에 도전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중앙일보 등에서 실시하는 국내 대학평가에서 중요한 기준 중 하나가 국제 학술지에 논문이 얼마나 기재되는가, 또 그 논문이 얼마나 인용되는가, 라고 한다. 서울에 위치한 한 사립대 경제학과 교수는 SSCI급 논문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만이 오직 중요할 뿐 국내등재지 논문은 포인트를 채우기 위한 수단 밖에 안된다고까지 이야기했다. 결국 경제학과의 경우 신임 조교수에게 요구되는 연구역량의 질적 수준까지 참고하겠다는 뜻이다. 이제 나도 내 연구가 질적으로도 나쁘지 않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이 거친 상태의 초고는 우선 DSGE를 이용해 이제 막 학계에서 파기(digging) 시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방법론적으로나 잠재적 공헌도 면에서나 가능성이 있긴 있는 셈이다. 갈 길이 멀긴 하지만 말이다. 10월 말까지 현 직장에서 쓰고 있는 공동 보고서를 끝내고 11월 초까지 다른 보고서 하나를 끝내면 12월 말까지 잠시 숨돌릴 틈이 생긴다. 그 기간에 바짝 달려야 한다.

커리어를 생각할 때마다 되새기는 조언이 하나 있다. 저리로 가기로 마음 먹었다면 저기 근처로 가기만 해도 나쁘지 않은 것이라는 말. 반대방향으로만 가지 않는다면, 정확히 그 위치가 아니어도 실패한 인생은 아니지 않냐는 한 선배의 조언. 나는 아직 많이 부족하고 또 많이 느리고 많이 비틀거리고 있다. 부끄러운 삶이다. 하지만 최소한 반대 방향으로는 가지 않고 있다. 방향이 틀어질 것 같은 느낌이 들 때마다 손해와 희생을 감수해가며 그 길에서 벗어나지 않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 길의 끝에 기대보다 덜한 보상이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최소한 아직 그 길 위에 있음에 감사하고 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