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izzly Bear: Painted Ruins

grizzly bear painted ruins
그리즐리 비어는 2002년 데뷔 음반 [Horn of Plenty]를 발표한 이후 근작 [Painted Ruins]까지 총 다섯장의 음반을 발매했다. 15년이라는 커리어는 생각보다 길게 느껴지고, 다섯장의 음반수는 생각보다 적게 느껴진다. 다작을 하는 밴드는 아닌 셈이다. 그리즐리 비어와 비슷한 시기 데뷔한 뮤지션 중 뉴욕 인디씬을 재조명받게 만든 수퍼스타들이 꽤 있었다. 2001년 스트록스(The Strokes)가 데뷔 음반 [Is This It]을 발표했고 2002년 인터폴(Interpol)이 데뷔 음반 [Turn on the Bright Lights]를 발매했다. 이들보다 조금 늦게 브레이버리(The Bravery)가 2005년 동명의 데뷔음반을 들고 혜성같이 나타났다. 같은 뉴욕 출신인 이들이 화려한 데뷔 음반을 발판으로 각종 페스티벌에서 헤드라이너를 장식할 동안 그리즐리 비어는 2006년 두번째 음반 [Yellow House]을 발표하기 전까지 상대적으로 조용한 주목에 만족해야 했다. 롤링스톤즈 정도가 짤막하게나마 이들의 데뷔를 축하해주었을 뿐이다.

위에 언급한 세 밴드를 비롯해 뉴욕 인디씬의 선두에서 전세계적인 인지도를 자랑했던 많은 뮤지션들이 말그대로 ‘사라져갔다’. 스트록스와 인터폴은 두번째 음반까지 짧은 전성기를 보낸 후 빠른 속도로 잊혀져갔다. 최근까지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지만 그 때의 명성으로 근근히 먹고 산다는 느낌을 받을 뿐 신선한 기운은 찾아볼 수 없다. 브레이버리는 심지어 어디에서 무엇을 하는지조차 알 길이 없다. 그리즐리 비어는 데뷔 이후 지금까지 조금 더 느리게, 조금 더 조용하게 성공적인 커리어를 이어나갔다. 앞서 발매한 네 장의 음반 모두 평단과 팬들 모두에게서 호평을 받았다. 2009년작 [Vckatimest]와 2012년작 [Shields]는 그리즐리 비어만의 음악스타일을 완성시킨 걸작으로 평가받는다. 2002년 브루클린의 작은 선술집에서 공연을 시작한 이들이 2012년 음반 발매 후 2014년까지 2년에 걸쳐 진행한 [Shields] 투어는 시드니 오페라하우스에서 마무리됐다. 전세계 음악팬 중 그들의 음악을 모르는 이는 이제 거의 없을 것이고, 그들의 음악을 인정하지 않는 팬도 거의 없을 정도가 되었다. 뉴욕 인디씬을 대표하는 밴드가 누구냐고 묻는다면 이제 많은 이들이 그리즐리 비어의 이름을 떠올릴 것이다.

5년만에 발표한 5번째 정규 음반 [Painted Ruins]는 이미 완성된 줄 알았던 그리즐리 비어의 음악이 한단계 더 성숙해졌음을 알리는 수작이다. 이들은 큰 변화 없이 묵묵히 원래 해오던 것, 잘 해오던 것을 할 뿐이지만 그 안에서 독창적인 리듬과 훅을 만들어내며 귀와 마음이 즐거운 소리를 잔뜩 만들어낸다. 비워야 하는 지점에서 정확하게 빈 공간을 만들어내고 채워야 하는 곳에서는 빈틈없이 꽉 찬 음악을 선보인다. 극단적이지 않기 때문에 더 쉽게 질리지 않는다. 소위 ‘안티-피치포크’적 음악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실제로 피치포크는 이 음반에 73점을 매겼다), 전통의 단절을 굳이 시도하지 않으면서도 부드럽게 미래로 나아가는 이들의 모습에서 낭만주의와 모더니즘의 좋은 면을 한꺼번에 느낄 수 있다. 90년대적 향수가 2010년대에 다시 생명을 얻은 느낌이다. 이들이 비단 ‘살아남았기 때문에’ 뉴욕씬의 강자가 된 것이 아니라, 살아남을 만큼 뛰어난 내공을 쌓아왔기 때문에 현재 이 씬의 터줏대감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음반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제 이들에게 ‘작가’라는 칭호를 붙여도 좋을 것 같다. 그리즐리 비어의 세계는 창조된 후 지금까지 계속 확장되고 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