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rtney Barnett: Sometimes I Sit and Think, and Sometimes I Just Sit

Cournetbarnett


호주 멜번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1988년생의 젊은 뮤지션, 코트니 바넷의 첫번째 정규음반 <Sometimes I Sit and Think, and Sometimes I Just Sit>이 영국과 미국에서 정식으로 발매되기 전, 이미 보나루, 피치포크, 그라스톤베리는 그녀에게 초청장을 날렸고, 디셈버리스트, 벨 엔 세바스챤, 알라바마 쉐잌스, 스푼 등의 베테랑 뮤지션들이 그녀와의 합동공연을 추진했다. 바넷 개인이 설립한 작은 독립 레이블에서 발매한 단 두장의 EP만으로 이룩한 성과라고 하기엔 놀라운 수준이다. 무엇이 영미 인디 록씬으로 하여금 그녀를 향한 환호성을 내지르게 한 것일까.

바넷의 음악이 주는 가장 큰 매력은 개인적으로 ‘평범한 것을 평범하지 않게 만드는, 하지만 그 평범한 것을 제자리에 돌려놓을 줄 아는’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많아야 네 명, 가끔은 세 명만이 오르는 단순한 구성의 무대에서 그녀는 현대 록음악이 지금까지 쌓아온 많은 성취들 중 가장 핵심이 되는 요소들만을 추출해 내어 자신의 것으로 재창조시킨다. 엄청난 훅과 에너지로 무장한 “Pedestrian at Best”는 기존의 록음악 문법을 충실히 따르면서도 바넷만이 할 수 있을 것 같은 색깔을 만들어내는 데에 성공한 대표적인 노래다. 이러한 음악적 성공은 바넷의 음악이 굉장히 정교하게 짜여진, 많은 고민을 통해 만들어진 결과물이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그녀가 앨범에서 보여주는 레퍼러스는 실로 다양하고 풍성하다. “Debbie Downer”에서는 Doors의 음악적 기조를 빌려와 자신의 것으로 슬쩍 바꾸어 버리는 발칙함을 보여주고, “Kim’s Caravan”에서는 그녀의 음악적 뿌리라고 할 수 있는 사이키델릭 록의 현대적 리바이벌을 시도하는 담대함을 드러낸다. 우리가 화이트 스트라입스나 스트록스같은 개러지 록 리바이벌에 열광했던 것은 그들이 6,70년대 록음악의 본질을 꿰뚫어보는 혜안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코트니 바넷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그녀는 록음악의 통시적 흐름 위에 자신을 올려놓을 줄 아는 지혜를 가지고 있고, 우리가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록음악의 미덕들을 다시 한번 새롭게 재탄생시키되 그것이 올려져 있는 큰 흐름을 거스르지 않는 명민함도 함께 가지고 있다.

비단 음악뿐만이 아니다. 가사에서도 바넷은 평범한 주변의 소재들을 재치있게 바라보는 특유의 시선을 가지고 있으며, 이점이 그녀의 음악을 듣는 재미를 배가시켜준다. 냉소적이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세상을 포기한 루저도 아닌, 뜨거운 감성과 나름의 통찰력을 냉정한 시선와 담담한 언어와 뒤틀린 유머로 포장한 그녀의 가사는 들으면 들을수록 흥미롭다. 오프닝송인 “Elevator Operator”는 대머리가 될 것이 걱정인 스무살 청년 Oliver Paul이 등장한다. 8시 45분에 일어나 뛰어가면서 아침을 먹고 96번 트램을 타고 출근하는 그는 잔디밭에 앉아 코크 캔으로 피라미드를 쌓고 심시티를 즐겨하는 평범한 청년인데, 엘리베이터 앞에서 보톡스와 하이힐로 무장한 여자와 마주치고, 버튼을 누르다가 손가락을 겹치게 되는 ‘사건’이 발생한다. 단지 엘리베이터 오퍼레이터가 되는 것이 꿈이었던 이 남자의 망상과 서투른 인생에게 바넷이 주는 충고는 “You’ve got your whole life ahead of you, you’re still in your youth”. 히트곡인 “Pedestrian at Best”의 후렴구는 속이 후련할 정도로 자신을 둘러싼 의심들과 비판들에 대해 내지르는 한방이 매력적이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