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ibou: Our Love

10_700_700_488_caribou_ourlove_900

캐나다 온타리오 출신의 뮤지션 Dan Snaith의 원맨 프로젝트 Caribou의 여섯번째 스튜디오 앨범 <Our Love>는 그의 전작들을 들어본 경험이 전혀 없는 나에게 머리로 느끼는 전자음악의 구조적인 재미와 몸으로 느끼는 댄스음악의 감각적인 즐거움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지적인 음악한의 한 형태로 받아들여졌다. 오웬 팔렛과 제시 란자 등이 참여한 이 앨범은 매 트랙마다 풍성한 사운드와 지루하지 않은 비트 위에 “subtle”이라는 단어로 표현할 수 있을 듯한 묘한 오리지널리티를 창조해내고 있는데, 이 murky한 느낌의 사운드가 이 앨범을 반복해서 듣게 만들며 들을 때마다 새롭게 들리게 반드는 힘의 원천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앨범을 굉장히 오랫동안 반복해서 들었는데, 처음에는 잘 들리지 않던 가사들이 하나씩 귀에 꽂히기 시작하면서 이 앨범 전체를 관통하는 주제의식이 조금씩 선명하게 드러기 시작했다. 여러 매체에 따르면, 이 앨범은 “다른 사람들에게는 쉽게 허락되지만 스튜디오에 스스로를 가둔 나에게는 쉽게 오지 않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이자, 딸을 낳은 Snaith 의 개인적인 고민들을 담은, 상당히 personal한 앨범이라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앨범의 각 트랙들은 결코 플로어에서 몸을 달구기를 원하는 청자들만을 위해 플레이된다는 일차원적인 느낌을 주지 않으며, 함께 생각하고 고민하며, 머리로 들어야 하는 부분이 반드시 존재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싱글커트된 “Can’t do without you”같은 경우 “(I) can’t do without (you)” 한구절을 무수히 반복하다가 마지막에 “And you are the only thing I think about” 과 “And you are the one I dream about”이라고 고백하면서 노래를 마무리짓는다. 단순한 사운드 위에 노래의 제목이 끊길듯 이어지며 되풀이되는 동안 음악은 점차 층위를 쌓아나가며 두터워지고, 마지막에 이르러 호흡이 매우 가빠질때쯤 부끄러움을 이겨내며 토해내듯 한마디를 고백해내는 식이다. 뒤이어지는 “Silver”도 마찬가지다. 절대 노래의 주제를 처음부터 가르쳐주지 않는다. 그렇다고 꼭꼭 숨기지도 않는다. 주제어 한두마디를 던져주고 함께 생각해보자는 느낌이다. 아마도 이 노래를 만든 사람은 무척 많은 생각들을 이 노래에 꾹꾹 담아 놓았을텐데, 청자들은 어떤 이미지를, 어떤 개념을 떠올릴지 궁금해하는 만든 사람의 얼굴이 보이는 것 같다.

앨범은 평단으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피치포크로부터는 “This is rich, strange, endlessly fascinating music: a subtle, beautiful triumph”라는 평을 받았고, 올뮤직으로부터는 “All told, Our Love stands as the most straightforwardly danceable Caribou album to date, but holds on to both the experimental bent and composition-minded musicality that helped build the project’s one-of-a-kind sound world”와 같은 찬사를 받았다. 빌보드 앨범차트에서 46위까지 올라갔으니 상업적으로도 크게 실패한 것 같아보이지는 않는다. 그의 고민과 생각들에 동의를 해준 사람들이 꽤 많았나보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