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

겸손해야 하고,
감사해야 한다.
믿음이 있어야 한다.

문제는 무엇에 대해 겸손하고 무엇에 대해 감사하느냐다.

이렇게 부족한 내 자신을 인지하는 것에서 겸손이 시작되고 타인을 높이는 것으로 이것이 표현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렇게나 부족한 나에게 과분할 정도의 행복이 내려짐 자체에 항상 감사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나에게 주어진 상황들, 나에게 주어진 사람들 하나 하나에게 감사해야 한다. 나에게 주어진 모든 것을 소중하게 다루는 것과 마찬가지로, 나에게 주어진 사람을 위하고 높이는 것이 감사를 표현하는 가장 옳은 방법이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이, 이러한 사람들이 내 곁에 머무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극진한 믿음이다.

나는 이 세가지 모두 부족했다.

이제 잊지 않을 것이다.

나는 부족한 사람이고, 이런 나에게 과분할 정도의 행복이 주어졌으며, 나는 이것에 대해 감사할 줄 모르고 이것을 믿지 못했으며 욕심을 부렸다. 그 결과는 기존에 주어진 것까지 박탈당하는 수모다. 치욕이다. 어리석음에 대한 후회와 더 낮아진 자신을 인정해야만 하는 극한의 슬픔이다.

이제 잊지 않을 것이다.

나는 부족한 사람이고, 이런 나에게 아직도 과분할 정도의 행복은 여전히 주어져 있으며, 나는 이것에 대해 감사하고 이것 자체로 받아들일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위할 것이다. 나의 사람을 믿음과 겸손과 섬김으로 지킬 것이다.

6 thoughts on “감사

  1. 잠깐이라도 일상을 떠났다가 돌아오면 마음이 정리되고 편해지는수가 있더라구요. hope you are enjoying/have enjoyed spring break!

    • 감사합니다. 엄청 바쁜 봄방학을 보내고 돌아왔어요. 지금은 집에서 휴식중이구요. 기억에 남을 것 같은 여행을 하고 와서 기뻐요. 많은 충전이 되었구요.

  2. 예전에 walkmen의 heaven에 대해 쓰시면서 올렸던 곡 ‘no, no, no, no’ 를 연발하는.. 있잖아요?
    실례인지 모르겠지만, 닮았어요. 왠지 떠올라요. 그 노래 좋아합니다, 근데.
    그냥 한 마디 남기고 가고 싶어서..
    안녕! 좋은 인사말이군요.

    • 감사합니다. 와, 무려 워크맨의 노래와 비교해 주시다니 영광인걸요. 저도 그 노래 엄청 좋아해요. 어쩌면 워크맨이라는 그룹의 노래, 그 분위기 자체를 좋아한다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닐거예요. 그들의 노래처럼 살 수 있다면, 보일 수 있다면 엄청난 기쁨이겠죠.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3. 저에게 이 글은 하나의 기도로 받아들여집니다.
    저의 마음에 깊이 새겨지네요. 나태해질 때마다 이 글을 보며 저를 다잡곤 한답니다.

    • 아이고 영광입니다.. 저도 이 블로그를 저를 다잡는 용도로 사용하곤 해요. 혼자 되내이면서 마음을 추스리는거죠. ㅎ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