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rious Artists: 이야기해주세요

종군위안부 문제는 한국 사람이라면 모두나 알고 있는 이슈다. 모두가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고, 또 타인과 공유할 수 있을 정도로 광범위한 지지를 얻고 있다. 그런데 아무도 발벗고 나서서 도와주려고 하지 않는다. 모두가 위안부 할머니들을 동정하고 지지하지만, 그 누구도 할머니들과 함께 매주 수요일 일본 대사관 앞에서 피켓을 들려고 하지 않는다. 정치인부터 초등학생까지, 그 누구도 진심을 다해 관심을 가져주지 않는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가는 동안 이제 그 할머니들은 몇십분 남짓 생존해 있을 뿐이다. 만약 그들이 전부 세상을 떠났을 때 이 문제는 해결될 수 있을까? 시간이 많이 남아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돈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경제적으로 정치적으로 사회적으로 이득을 보는 집단이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이 할머니들 외에는. 아니 이 할머니들조차 그들이 원하는 “승리” 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다. 사실에 대한 책임자의 인정 정도일 뿐. 인생을 송두리째 빼앗긴 소수의 희생자들이 생존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조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사회는 건강하다고 할 수 없다.

독립 여성 음악인들이 모여서 음반을 만들었다. 부클릿을 보면 대부분 한번쯤 들어본, 혹은 최소한 한장의 음반은 가지고 있을 정도의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뮤지션들이다. 이들이 함께 모여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음반을 만들었다. 음반은 세곡을 제외한 전곡이 이 음반을 위해 새롭게 만들어진 곡들로 채워져 있다. 대다수의 뮤지션들은 기존에 그들이 가지고 있는 스타일을 고수하면서 가사쪽에서 메시지를 확실히 전달하는 쪽을 택한 듯 보인다. 아마도 할머니들은 이들의 음악을 평생 한번도 들어보지 않았을 수도 있을 것이다. 즉 이들의 음반은 할머니들보고 들어보세요, 하고 선물해 드리는 의미라기 보다는 침묵하고 있는 다수에게 다시 한번 말을 건다는 의미가 더 커 보인다. 이들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도 이러한 방향에 방점을 찍고 있다. 대부분의 뮤지션들은 사려깊고 시적인 가사를 익숙한 멜로디에 얹어서 어렵지 않게 전달한다. 이 컴필레이션 앨범이 가진 목적성과 의의를 고려하지 않더라도, 이상은과 무키무키만만수의 음악이 동시에 들어 있는 앨범을 접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위안부 할머니들을 생각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좋은 곡들이 많이 들어 있는 앨범이고 (즉 살만한 가치가 있다는 뜻이다. 기부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될 정도로.) 몇몇 뮤지션들의 새로운 시도는 두 귀를 번쩍 뜨이게 하기도 한다. 앨범의 여는 한희정의 “이 노래를 부탁해” 는 압도적인 힘을 가지고 있는 곡이다. 오지은은 “누가 너를 저 높은 곳에 올라가도록 만들었을까” 에서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을 최선을 다해서 성취해 내고 있다. 시와는 아마도 이러한 목적성에 가장 적합한 목소리를 가지고 있는 여성 음악인일 것이다. 자신의 곡 “아무도 내게 묻지 않았네” 와 투명과 협연한 “Way to the Light” 에서 그녀의 목소리가 가진 깊이를 확인할 수 있다. 황보령의 “비단” 은 혹시나 여성 뮤지션들만이 모여 있어서 힘에서 달리는게 아닐까 걱정하는 이들에게 그럴 필요 없다고 단언하는 강력한 드라이브를 보여준다. 현재 한국 독립 음악인들중 황보령보다 더 밀도있는 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있을지? 남상아의 “놀이터” 와 지현의 “나와 소녀들과 할머니들에게” 역시 주의깊게 들어볼만한 가치가 있다.

2 thoughts on “Various Artists: 이야기해주세요

    • 그쵸. 모두가 알고 있지만 그 누구도 선뜻 나서기 힘든 그런 이슈죠.. 도와 드리고 싶어도 어떻게 도울지 몰라 가만히 멈추어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 같아요. 그래서 더 안타깝고, 그래서 더 음악들의 울림이 큰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