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에서 찍은 사진들.

시카고에 잠깐 다녀 왔다. 표면적인 이유는 투표때문이었지만, 시카고라는 도시에 가고 싶은 마음이 없었다면 더 중요한 일이 있어도 그곳에 가지 않았을 것이다. 2박 3일의 짧은 일정, 여기에 더해 논문을 빨리 끝내야 한다는 심리적인 압박감이 더해져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지는 못했던 것 같다. 동행했던 친구도 마찬가지 형편이어서 시카고 시내에 있는 대학교 도서관에 가서 공부를 하거나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다운타운에 있는 카페에 앉아 논문 뭉치를 꺼내 들곤 했다. 시카고는 컸다. 볼더에서는 쉽게 보지 못할 다양한 인종의 사람들도 볼 수 있었고, 아름다운 건물들과 끊임없이 불어오는 바람도 실컷 경험했다. 세계의 모든 초대형 도시들이 모두 같은 모습은 아니겠지만, 나는 시카고에서 서울의 모습을 흠칫 흠칫 본 것 같다. 촘촘히 들어선 건물들과 바삐 움직이는 사람들, 웃지 않는 사람들, 쌀쌀맞은 사람들, 바삐 움직이는 차들, 수많은 홈리스들과 그들이 추위에 떨고 있을때 그 옆에 이쁘게 만들어진 공원과 대학들에서 밝게 웃고 있는 사람들, 타고 내릴 때 운전기사에게 인사하지 않는 사람들, 어깨를 부딪히고 가도 미안하다고 인사하지 않는 사람들, 나에게 웃어주지 않는 카페와 식당 점원들, 24시간 불이 켜져 있는 던킨과 편의점들, 다시 바쁘게 움직이는 사람들. 불과 열 몇시간 전에 내가 경험한 도시의 모습이다. 지금 내가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고 있는 이 곳에서 볼 수 없는 모습들이었다. 샌프란시스코도 그렇고 시애틀도 그랬지만, 시카고는 그 잔상이 더 강하고 오래 남을 것 같다. 좋다, 싫다, 라고 딱 잘라 말하기 힘든, 마치 잘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 너무 잘 알고 있지만 그렇게 살 수 없는 현실에서 도망칠 수도 없는 나와 내 친구들의 모습을 보는 것 같은 그런 느낌의 잔향이 아직 정리하지 못하고 바닥에 널부러진 캐리어 근처에 짙게 배어있다.

This slideshow requires JavaScript.

3 thoughts on “시카고에서 찍은 사진들.

  1. 지난주에 서울에 갔던 가장 큰 이유가 CAI를 다니다가 잠시 들어온 친구를 만나기 위해 간거였거든.
    그 친구가 시카고를 살기 좋은 도시로 꼽더라.
    그리고 내게 그 도시를 꼭 보여주고 싶다고 했고.
    그리고는 이 글과 사진을 보게 되었는데,
    장소라는 것은 절대적이지 못하구나 라는걸 또 한번 느끼게 됐지.
    시카고든 볼더든, 나는 좋을것 같아.
    나는 장소에서 여유를 찾기보단 내 안에서 여유를 찾는 편이라
    어디서든 내가 마음을 어찌 갖는지에 더 비중을 두거든.

    • 내가 만약 거기서 살았다면 그곳을 좋아했을 거야. 그냥 3일 여행으로 갔기 때문에 받은 느낌이 이정도에서 그친 거였겠지. 장소에 대한 애착이 큰 편이라 그만큼 낯선 장소에 대한 불편함도 크게 느끼는 편이고, 그래서 더 사진이 어둡게 나온 듯. 첫날 찍은 사진과 마지막날 찍은 사진의 느낌이 다른 것도 그때문인 것 같다.

  2. 저는 위스콘신 메디슨에서 유학했던 터라
    시카코는 오랫만에 찾은 “도시”의 느낌이었읍니다.
    볼더는 모르겠는데, 메디슨은 주도였지만 결국 학교 타운이었거든요..

    지금 생각해보면 이곳저곳 추억은 있어도.. 그런 상대적인 느낌의 도시였지
    뉴욕같이 화악~ 끌리는 공간은 아니었던듯!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