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오모리 미카: 수영장

어제 점심과 저녁 약속 사이에 시간이 남았다. 서울역 부근에서 점심 약속이 있었고 코엑스에서 저녁 약속이 있으니 대충 네시간 정도의 자유 시간이 허락된 셈이다. 일단 무작정 스폰지 하우스로 가보기로 했다. 최근 개봉하는 영화들에 대한 아무런 정보가 없었고, 남는 시간동안 영화를 보기로 마음 먹었으니 최대한 믿음직스러운 극장을 택하는 방법밖에는 없었다. 스폰지 하우스는 내가 기억하고 있는 몇몇 극장들중 당시 내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었을 따름이다.

영화에 대한 아무런 정보가 없었기 때문에 포스터에서 읽을 수 있는 정보들, 예컨데 일본 영화구나, <카모메 식당> 과 관련이 있구나, 카세 료가 나오는구나, 정도만 알고 표를 끊었다.  사실 무척 졸립고 피곤한 상태에서 영화를 보기 시작했다. 영화를 기다리면서 카페에서 책을 펴놓고 꾸벅꾸벅 졸았을 정도로 몸이 무척 피곤했다. 영화는 또 어찌나 침착하고 천천히 흘러가는지. 그 흔한 배경음악조차 한번 나오지 않은채 묵묵히 제 갈길을 걸어갔다. 그래서 영화 초반에 약간 졸았는데, 다행히 영화의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는 데에는 큰 지장이 없었다. 흔히 말하는 줄거리가 없는 영화였기 때문이다.

영화는 일본에서 타이로 여행을 온 사요라는 젊은 여자의 타이 여행담이다. 그곳에는 몇년전 할머니와 자신을 남겨둔채 자신의 인생을 살기 위해 홀연히 떠나간 엄마가 살고 있다. 사요의 엄마 쿄코는 그런 사람이다. 홀로 남을 딸을 걱정하는 마음보다는 본인의 인생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그래서 그녀는 타이에서 기쿠코라는 다른 일본 여성과 함께 게스트 하우스를 운영하고 있다. 그곳에는 어머니를 잃어 버린 타이 고아 비이와 허드렛일을 도와주며 함께 생활하는 이치오라는 일본 청년이 있다. 사요는 이 일종의 ‘대안 가족’ 과 며칠을 함께 생활한다. 그리고 타이를 떠난다.

영화의 주인공은 사요나 쿄코가 아닌, 게스트 하우스의 뒤뜰에 있는 수영장이다. 한치의 흔들림도, 더러움도 없이 가만히 침묵을 지키는 이 자그마한 수영장은 영화의 모든 것을 설명하고 있다. 아무도 이 수영장에 들어가 물장구를 치며 놀지 않는다. 그 흔한 찰랑거림조차 느껴지지 않는다. 마치 평평하고 투명한 커다란 유리판을 보는 듯 한 정갈함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게스트 하우스안의 모두가 수영장에서 안식을 찾고, 평화를 갈구하며, 희망을 날려 보낸다. 사요가 엄마를 이해했을까? 그녀는 쿄코와 단둘이 남은 식사 자리에서 그동안 쌓여왔던 울분을 토해 내지만, 그것에 대한 어떠한 답을 듣지 못한다. 아니, 답을 기다리지 않는 것 처럼 보인다. 병에 걸려 죽음을 기다리는 기쿠코는 몸보다 마음이 먼저 움직이는 신비로운 여자이며 그 누구보다 평화롭고 안정적이다. 이치오와 비이는 늘 기다리는 비이의 친모가 오지 않아도 건강하고 행복하다. 수영장의 물처럼 고요하고 안정적인 게스트 하우스안에서 그 누구도 불행하지 않다. 사요도 일본으로 돌아가는 비행기안에서 그런 마음을 많이 얻어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4 thoughts on “오오모리 미카: 수영장

  1. 서울에서 즐겁게 지내고 있는건가요? ^^

    이 영화 개봉했네요. 아마도 극장에서는 힘들거 같고, 곧 저도 볼라구요. ^^

    • 네 하루 하루 바쁘게 보내고 있어요. 영화는 참 좋았어요. 카모메 식당이나 안경과 비슷한 느낌이랄까요. 음식들도 참 먹음직스러웠구요.

  2. 종혁님, 참 뜬금 없는 리플인데, 이 영화를 검색하니까 종혁님 블로그가 나오네요. 흐흐.
    이 영화 궁금해요. 혹시 광폰지(..)에서 보신거예요?

    스폰지 하우스의 카페는 분위기가 좋긴 한데..방음이 엉망이라 ㅠ_ㅠ
    예전에 거기서 영화 기다리며 차 마시다가 직원이 영화 상영 중이니 조용히 해달라고 -_-;;

    • 헉, 정말요? 부끄럽군요 -_-; 글쟁이가 아니라서 영.. ㅋ
      네, 스폰지하우스 광화문에서 봤어요. 오랜만이라서 그런지 반갑더라구요.
      사람은 여전히 없었구요. 저 포함해서 다섯명? 정도가 봤던 것 같아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